☭ 아마데우스, 예술을 듣다.
1. 아마데우스를 만나다.
죽은 모차르트를 부르며 용서를 구하는 살리에리의 절규로 시작하는 이 영화를 맨 처음 본 것이 언제였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그것이 나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는 것은 분명했다. 그 후 TV에 방영되거나, 학교에서 보여주거나, 혹은 내가 직
관련도 고려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영화에서의 음악의 가장 바람직한 자세는 한 작품의 테마를 하나 또는 몇 개 설정하고 그것을 정경 ·무드 ·등장인물의 감정과 심리 등에 맞추어 반복해 제시함으로써 관객에게 영상에서 받은 이미지에 어울리는 음악적 이미지를 전하는 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관현악법의 성과(다이내믹한 표현, 새로운 악기 편성의 개발)와 결합해 교향곡 형식을 확립했다. 교향곡은 빈 고전파를 대표하는 중심적인 음악 장르가 되었다. 동시에 바로크 시대의 합주협주곡을 대신하는 피아노, 바이올린 등 독주 협주곡의 등장도 이 교향곡 형식의 확립과 궤를 같이 한다. 현악 4
관념이 변화했다. 이러한 변화는 "음악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사용될 하나님의선물(A.Werckmeister,1691) 이라는 바로크 시대의 정의에 비해 고전시대에는 음악을 "인간의 해악 없는 사치품이며 귀를 키게 발전시키고 만족시키는 것"(C.Burney,1776)이라고 정의한 것에서 잘 나타난다.
고전주의 시기는 하
1) 고전음악의 정의
* 고전음악의 음악사적인 분류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 ~ 1820년경 까지의 음악에 적용된다.
당시를 풍미하던 계몽주의 철학과 자유주의 철학으로 시민권이 향상되고 이는 고대 그리스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이어져 객관성을 바탕으로 하는 형식과 균형의
관의 성격
유교관의 기본이 되는 경전의 내용들을 중심으로 그 사상적 성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유교사상은 현세적 삶, 그 자체를 가장 중시하고 있다는 점
이러한 사실은 공자(孔子)가 제자 자로(子路)의 ‘귀신 섬기기와 죽음’에 대한 물음에 답하여 “서람 섬길 수도
관한 학문적 연구는 지난 1960, 70년대에 실학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나면서부터 비로소 본격화되었다. 그리하여 지금까지 실로 왕성한 연구가 이루어져온 결과 연암의 문학과 사상은 상당한 정도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연암을 그 시대의 인물로 재현하는데 주력하여 파악해 보기로 한다.
2. 박지원의
있는 실천방안이 되기 위해서 학교에서는 우선적으로 좋은 인성이란 무엇인 지, 그것을 잘 발달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접근방법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근본적으로는 아 동의 교실, 학교 및 사회생활이 서로 연계될 수 있는 통합적인 인성교육 접근의 방안은 무엇인지에 관하여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보고자 한다.
먼저, 인문주의적 특성을 들 수 있다.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그래서 그리스인들은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즉, 전인적인 인간의 형성을 교육의 목표로